투자, 절세, 노후준비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ISA 계좌가 인기인데요. 만기가 다가온 ISA 계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약
◎ ISA 계좌의 의무가입기간은 3년이지만 만기는 가능한 길게 잡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어요.
◎ 의무가입기간을 채웠다면 언제든 해지해도 비과세와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 ISA 계좌의 만기금을 연금저축계좌나 IRP 계좌로 옮기면 최대 300만 원 한도 내에서 이체 금액의 10%를 또 세액공제받을 수 있어요.
2021년 중개형 ISA 계좌의 등장
2016년 3월 한 계좌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ISA 계좌가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였는데요. 약 5년 후 2021년에 중개형 ISA가 등장하면서 국내주식에도 직접 투자할 수 있게 됐어요. 그렇다면 중개형 ISA가 인기를 끈이유는 무엇일까요?
- 한 계좌에서 국내주식은 물론 펀드, ETF, 파생결합증권(ELS, ELB, ETN 등), RP(환매조건부채권), 리츠와 같은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어요.
- ISA 계좌에서 발생한 수익과 손실을 합산해 이자와 배당소득이 일반형 기준 최대 200만 원, 서민형 및 농어민형 기준 최대 400만 원까지 세금을 안애요.
- 이를 넘은 수익에 대해서는 지방세 포함 9.9%의 낮은 세율로 분리과세해 줘요. 종합소득에 합산하지 않고 따로 세금을 매긴다는 뜻이에요.
3년 지나면 해지 OK, 한도는 따져봐야
이렇게 절세 혜택 면에서 뛰어난 ISA 계좌는 의무가입기간이 3년이에요.
가입일을 기준으로 3년을 채우지 않고 해지하면 세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일반 금융상품처럼 이자와 배당소득에 지방세 포함 15.4%의 세금을 내야 하는 거죠. 단 의무가입기간 3년이 지나면 언제든 중도해지하더라도 비과세와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3년이 지나 바로 해지할 필요는 없어요. 왜냐하면 ISA 계좌에 넣을 수 있는 돈은 연간 최대 2,000만 원으로, 5년 간 1억 원까지 투자할 수 있거든요.
특히 그 해 못 채운 한도는 다음 해로 넘길 수 있는데요.
만일 2022년에 ISA 계좌에 가입하고 올해까지 한 푼도 납입하지 못했더라도 3년 차인 6,000만 원을 한꺼번에 넣을 수 있어요. 이렇게 이용할 수 있는 납입 한도를 최대한 활용해 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해지 고민된다면, 비과세 한도 확인
그럼에도 의무가입기간 3년이 지나 부득이하게 해지가 고민된다면, 먼저 ISA 계좌에서 발생한 이자와 배당소득이 비과세 한도를 채웠는지 살펴봐야 해요.
ISA 계좌는 만기해지일에 닥 1번 원천징수되거든요. 이 점에서 가입한 ISA 계좌에서 발생한 순수익이 앞서 말한 비과세 한도를 넘었다면 해지하고 재가입해 비과세 혜택을 다시 받는 게 유리할 수 있어요.
만약 ISA 계좌에서 발생한 손실이 이익보다 더 크다면 만기해지일을 연장하는 게 손해를 덜 보는 방법이 될 수도 있어요.
만기 연장할 때, 이건 꼭 체크
그런데 ISA 계좌의 만기해지일을 연장할 때에는 주의해야 할 게 있어요.
서민형 ISA 계좌 가입자라면
가입 후 3년 동안 소득이 늘어 근로소득이 5,000만 원, 종합소득이 3,800만 원을 넘었다면 일반형으로 바꿔 만기해지일을 연장해야 해요. 이렇게 되면 비과세 한도가 4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줄어들 수 있어요.
금융소득종합과세자라면
ISA 계좌의 만기해지일이 다가올 무렵 연간 이자나 배당소득이 2,000만 원이 넘는 금융소득종합과세자가 되었다면 만기해지일을 뒤로 미룰 수 없어요. 물론 다시 가입할 수도 없고요.
세금 더 아껴 노후자금으로 써요!
열심히 굴린 ISA 계좌, 해지하고 받은 돈을 흐지부지 쓰기에 아깝다면 세금을 아끼면서 노후자금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ISA 계좌의 만기금을 연금저축계좌나 IRP 계좌로 옮기면 300만 원 한도 내에서 이체금액의 10%를 추가로 세액공제받을 수 있는데요. 원래 연금 계좌의 세액공제 한도는 최대 900만 원이지만, ISA 계좌의 만기금을 연금 계좌로 옮긴 해에는 최대 1,200만 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셈이에요. 여기에 55세 이후부터 연금으로 받아쓰며 노후생활비에 보탬도 되고요.
단, 이러한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려면 ISA 계좌의 만기해지일을 포함해 60일 이내에 연금 계좌로 옮겨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ISA 계좌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