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절세 계좌, ISA가 이슈입니다. 세제 혜택을 더 키우겠다는 정부의 발표 때문인데요.
오늘은 ISA의 세제 혜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
예금, 펀드, 파생결합증권상품을 한 계좌에 담아서 운용하는 일종의 금융상품으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말하는데요.
소득세 감면, 비과세 혜택, 손익통산*의 장점이 있는 반면, ① 3년을 채웠을 때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며 ② 국내 주식만 가능하고 ③ 납입한도를 초과해서 인출이 불가능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수익이 500만 원 손실이 200만 원일 때 손익통산을 하여 300만 원에 대한 세금 부과
2024년 달라지는 점
납입 한도 상승
기존엔 2,000만 원인 ISA의 연간 납입 한도가 4,000만 원으로 늘어납니다.
아울러 한 사람이 계좌당 총 1억 원까지 납입할 수 있었던 총 납입 한도는 2억 원으로 늘고요.
비과세 한도 확대
일반형은 기존 200만 원에서 → 500만 원으로, 서민·농어민형은 기존 400만 원에서 → 1,000만 원으로 오릅니다.
국내 투자형 ISA 신설
3년 이내에 이자·배당소득이 한 번이라도 2,000만 원을 넘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라면 ISA 계좌를 개설할 수 없었지만, 국내 투자형 ISA는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 국내 투자형 ISA를 통해 얻은 소득에 대해서는 15.4%(지방세 포함)의 원천징수 세율을 적용해 분리과세할 예정이라 하네요.
개정안 통과 전 미확정
2024년 2월부터 시행 예정이라고 발표됐지만, 최종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기 전까지 확정은 아니라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ISA계좌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고, 주식을 3년 이상 운용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상품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납입한도 상승, 비과세 혜택 확대 등 올해 달라지는 ISA 계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