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회초년생인 자녀에게 추천하는 유튜브 채널이 있는데요. 바로 '머니하이'입니다.
예적금만 하던 동생에게 제대로 된 재테크를 알려주고 싶어 시작했다는 채널 주인장의 소개처럼 유익한 내용이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저도 몰랐던 '이런 보험들에 속지 마세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축보험 비추천 이유
5% 저축보험 가입해야 하나요?
내가 낸 금액의 전체 5%가 아니라, 적립 보험료에 대해서만 5% 이자가 붙는다고 하네요.
결과적으로 은행 5% 저축상품이 더 유리하다는 거죠.
저축보험 비과세 이득인가요?
만기까지 가져갈 확률이 높지 않고 중도에 해지를 하는 경우가 많아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은행상품은 중도해지를 하더라도 불입원금은 다 돌려받지만, 보험상품은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되면 불입원금도 다 돌려받지 못해 오히려 손해라고 합니다.
따라서 보험은 저축목적보다는 위험 보장 목적으로만 이용하는 게 유리하다고 하네요.
이미 가입한 저축보험 유지해야 하나요? 해지해야 하나요?
가입한 지 몇 년이 남았는지 몇 년짜리 만기상품인지 따져본 뒤 신중히 결정하라고 하네요.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차이
종신보험은 뭔가요?
요즘은 종신보험을 저축 목적처럼 설명을 하는데 금감원에서 종신보험은 저축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상품이다라고 설명한 만큼 조심하라고 하네요.
종신보험 대신 어떤 보험이 좋은가요?
정기보험을 추천하네요. 종신보험은 가입시점부터 몇 세에 사망하든 나오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싼데 정기보험은 나이제한을 두기 때문에 보험료가 많이 저렴하다고 하네요.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차이
자녀들이 독립하기 전에 혹시라도 가장이 사망하여 남겨진 가족들의 생계가 걱정된다면 정기보험에 가입하는 게 맞고,
가입자가 장례 비용도 본인이 하고 상속세도 줄이면서 자녀들에게 물려주고 싶다고 하면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게 유리하다고 하네요.
보험가입의 목적에 따라 달라지므로 뭐가 좋다 나쁘다 단언할 수는 없지만 영상에 출연한 전문가는 일반 서민들이 장례 비용과 상속까지 생각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정기보험을 온라인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걸 추천하네요.
단, 남겨질 가족이 없는 미혼자에게 추천하지는 않고 기혼자에게만 추천한다고 합니다.
보험료, 얼마가 적절할까?
보수적인 입장과 개방적인 입장에 따라 적정 보험료가 다르지만 각자의 성향을 파악하여 기준금액보다 많거나 적다면 한 번쯤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저축보험 비추천 이유,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차이, 적정 보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 영상 출연자가 마지막에 한 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비록 보험에 한해 이런 이야기를 했지만 사실 모든 면에서 이 말이 통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