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금저축은 무조건 장기투자가 답일까요?

by 창업자 2024. 7. 25.

계속 매수만 하고 있어요

연금저축계좌로 미국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노후를 위해 만든 계좌인 만큼,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계속 ETF를 사 모으고 있는데요. 계속 이렇게 해도 괜찮은 걸까요? 일반 주식 계좌로는 어느 정도 수익이 나면 매도하는데 연금저축계좌로는 지금처럼 매수만 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필요에 따라 매도하는 게 좋아요

연금저축계좌로 거래한다고 해서 매수만 해야 할 이유는 없어요. 언제 차익을 실현할 것인지는 계좌의 유형과 관계없이 판단해야 한다는 뜻이죠. 누군가는 노후까지 매수만 할 수도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중간에 차익을 실현했다가 다시 매수할 수도 있어요. 정답은 없죠. 둘 중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더 좋다고 생각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미리 차익을 실현하고 싶다면

만약 연금을 개시하기 전에 차익을 실현하기로 했다면, 대표적인 절세상품인 연금저축계좌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 좋은데요. 연금저축계좌의 최대 장점은 매도할 때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100만 원에 사서 200만 원에 매도했다면? 일반 계좌로 투자했다면 차익의 15.4%를 배당소득세로 내야 해요. 약 15만 4천 원이 되겠죠. 이뿐만 아니라 다른 금융상품으로 돈을 벌었는데 이자와 배당을 합친 총수익이 1년 기준 2,000만 원을 초과하면 다른 소득과 합산해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해요.

 

하지만 연금저축 계좌로 투자하면 이 모든 걸 내지 않아요. 대신 나중에 계좌를 해지하거나 연금을 개시할 때 내죠. 연금저축계좌를 도중에 해지하면 총원리금의 16.5%, 연금을 받으면 3.3~5.5%를 세금으로 내야 해요.

 

절세 효과를 최대로 누리고 싶다면?

ETF 위주로 거래하세요

예를 들어 볼게요. 일반 계좌로 미국 ETF를 사서 100만 원을 벌었어요. 그리고 그 돈으로 다시 중국 ETF를 사서 또 한 번 100만 원을 벌었죠. 그러면 팔 때마다 15만 4원씩, 총 30만 8천 원을 세금을 내야 해요. 팔 때마다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연금저축 계좌로 투자하면 중간에 세금을 내지 않아요. 그러니 매도할 때마다 세금이 붙는 ETF 위주로 투자한다면, 연금저축계좌로 하는 게 유리해요. 만약 자주 사고파는 투자자라면 더 큰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죠.

 

지금까지 연금저축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