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알트코인 가격이 주춤하는데 예전과는 다른 이유가 있다고 해요.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트코인(Alternativa coin) 이란
비트코인을 뺀 모든 암호화폐를 말해요. 대체(Alternativa) + 코인(Coin)을 합친 말이죠. 2009년 최초의 암호화폐 비트코인이 탄생한 후 지금까지 수백만 개 알트코인이 생겼는데요. 알트코인은 비트코인과는 다른 차별화된 기능과 목적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알트코인들이 있어요
네임코인(NMC: 최초의 알트코인), 이더리움( ETH), 도지코인(DOGE), 라이트코인(LTC), 리플(XRP) 등등
그런데 요즘 알트코인 가격이 계속 떨어지며 투자자 손실이 커지고 있어요. 1억 원 돌파를 앞두고 있던 비트코인 가격이 6월 초에 고꾸라지자 알트코인은 더 거세게 하락했죠.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에는 비트코인이 오르면 알트코인도 크게 오른다는 기대가 있어요. 이를 알트시즌이라고 하는데요.
알트시즌(Alt Season) 상승장에 알트코인 수익률이 비트코인 수익률을 크게 넘는 기간을 말해요. 비트코인에서 수익을 본 사람들이 더 높은 수익을 위해 비트코인을 팔고 다른 알트코인을 사는 움직임 때문이에요. |
하지만 작년 말부터 시작된 비트코인 상승에도 알트시준은 오지 않고 있어요. 최근 90일 동안 암호화폐 시가총액 상위 50위 기준 비트코인 상승률을 능가한 알트코인은 단 11개뿐, 알트코인 대장 이더리움도 작연 10월 이후 한 번도 비트코인 상승률을 앞서지 못했어요.
알트시즌은 옛 말?
앞으로 알트시즌이 오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어요. 53만 명 팔로워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milesdeutscher는 X에서 지난 2021년 상승장과 비교하면 알트코인이 지나치게 많다고 지적했는데요.
2021년 약 44만 개였던 알트코인은 2024년 약 252만 개를 넘어섰어요. 알트코인이 너무 많아져 시장 투자금이 여기저기 분산되었기 때문에, 알트코인이 상승하는 알트시즌도 더 이상 올 수 없는 구조라는 주장이죠.
또한 이번 상승장에는 알트코인 테마가 확실하지 않다는 것도 원인 중 하나인데요.
- 2017~2018년 상승장을 돌아보면, 다양한 암호화폐 플랫폼의 시대였어요. 이더리움을 중심으로 이오스, 트론, 카르디노 등이 알트코인 시즌을 이끌었죠
- 2021~2022년 상승장은 DeFl(탈중앙 금융), DEX(탈중앙 거래소), NFT 등과 알트코인 콜라보가 두드러졌는데요. 단순 암호화폐 시장을 넘어 다양한 적용 사례를 만들었어요.
알트시즌이 다시 올지 안 올진 아무도 몰라요. 어쩌면 이제는 비전과 기술력, 로드맵을 가진 프로젝트를 가려내서 신중하게 투자해야 할 시기가 온 걸 지도 모르죠.
지금까지 암호화폐 가격이 지지부진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출처=코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