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얼마이면 적당할까요? 저희 집은 34평형으로 월 27~28만 원 정도 나오는데요.
오늘은 관리비를 아끼는 방법을 세 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명세서 꼼꼼하게 체크하기
명세서를 받으면 합계액만 보고 납부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파트에 산다면 기본으로 내야 하는 항목과 개별 세대가 쓴 만큼 내는 항목이 함께 있어, 꼼꼼히 따져보는 게 좋아요.
공용관리비
일반관리비, 수선유지비, 청소비, 경비비, 소독비, 승강기 유지비, 설비유지비, 위탁관리수수료
개별사용료
난방비, 급탕비, 가스사용료, 전기비, 수도료, 정화조오물수수료, 생활폐기물수수료, 입주자대표회의 운영비, 건물보험료 등
장기수선충당금 월부과액
아파트 시설이 노후해졌을 때를 대비해 미리 적립해 두는 금액이에요. 전월세로 살고 있다면 이사할 때 잊지 말고 돌려받아야 해요.
전기비, 가스비 아끼는 방법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한국전력공사의 전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제도예요. 신청 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전기 사용량이 줄면, 캐시백 계산식에 따라 다음 달 전기비를 자동으로 차감해 줘요.
에너지 사용을 줄이려는 일반 가정이라면 언제든지 '한전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단, 신청 주소지와 주민등록 상 주소지가 같아야 해요
'한전 에너지캐시백' 바로가기
TV수신료 체크하기
기본으로 전기비에 포함돼 있는데요. 집에 TV가 없다면 한전에 신청해 월 2,500원을 절약할 수 있어요.
5인 이상 대가족 / 자녀 셋 이상 / 만 3세 이하 자녀가 있다면
월 전기요금 30% 할인받아요.(16,000원 한도)
세 가지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도시가스 캐시백
도시가스 공사에서 시행하는 제도예요. 가스 사용량을 전년도 동절기(12~3월)보다 3% 이상 절약하면 현금으로 돌려줘요.(단 30%까지만 계산해요)
2024년 3월 31일까지 누구나 '도시가스 캐시백'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주택용 에너지 캐시백과 중복으로 받을 수 있음)
'도시가스 캐시백' 바로가기
관리비 낼 때 써야 할 할인 팁
아파트아이 앱
아파트아이는 아파트 관리비를 내고, 쓴 에너지 사용량을 조회하는 앱이에요. 친구 추천 등 이벤트 참여로 1,000~4,000원 정도 아낄 수 있죠.
또, H.point, 해피머니, 북앤라이프 등 상품권이 있다면 아파트캐시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어요.(전환 수수료는 5~8%) 또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도 낼 수 있어요.
네이버페이 포인트 활용 팁
컬처랜드, 문화상품권, 하나머니 등 상품권을 신용카드 등으로 저렴하게 사세요. 이 상품권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바꿔서 아파트 관리비를 내면 할인 효과를 볼 수 있어요.(단, 전환수수료가 있어요)
신용카드 할인
아파트 관리비를 할인받는 신용카드가 있어요. 카드마다 다르지만, 대개 관리비의 10%를 청구 할인받고, 할인 한도는 월 5,000~8,000원 정도예요.
아파트 관리비 할인은 강력한 혜택이라, 다른 혜택은 적은 편, 카드마다 전월 실적 조건이 있으니 잘 따져보고 만드는 게 좋아요.
지금까지 아파트 관리비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