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설렘이 시작되는 곳, 바로 공항이죠. 인천공항은 해외여행을 위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공항인데요. 많은 분이 잘 모르는 유용한 서비스가 많아요.
셀프 수속하면 대기 시간 확 준다
셀프체크인(Self Check-In)
항공사 모바일 앱/홈페이지와 공항 키오스크에서 미리 체크인할 수 있어요.
● 체크인하려는 항공편 예약 조회 > 좌석 선택 > 모바일 탑승권 발급
모바일 탑승권이 있으면 위탁 수하물만 부치고 출국할 수 있어요. 단, 셀프체크인 후 국내선은 20분 전, 국제선은 1시간 전까지 출국장에 입장하지 않으면 체크인이 자동 취소돼요.
셀프백드롭(Self Bag-Drop)
항공사 직원 도움 없이 기기로 위탁 수하물을 부칠 수 있어요. 셀프체크인 했다면 셀프백드롭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죠. 단, 셀프백드롭이라도 항공사가 정해 둔 무게와 크기 규정을 지켜야 해요. 직원이 확인해야 할 특수 수하물이면 안 될 수 있어요.
☞ 셀프체크인을 할 수 없는 경우는?
비자가 필요한 국가에 가거나, 아이와 함께 타거나, 비상구 좌석 같은 특수한 좌석에 앉아야 한다면 승무원이 수속을 해야 해요. 일부 저가 항공은 셀프체크인이 없는 경우도 있어요.
스마트패스
출국장과 비행기 탑승구 앞에선 여권과 탑승권을 꺼내야 했죠.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용 대기 줄에 서서 얼굴만 보여주고 통과할 수 있어요.
'ICN Smartpass' 앱이나 공항 셀프체크인 키오스크에 얼굴을 등록해 보세요.
☞ 스마트패스 없을 때 출국장 빨리 나가는 법
포털 사이트에 '인천공항 혼잡도'를 검색해 보세요. 각 출국장의 실시간 대기 인원수를 확인해 덜 붐비는 곳으로 갈 수 있어요.
공항에 도착했는데 여권이 없다면?
인천공항의 여권 민원 센터에서 긴급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단, 긴급 사유가 인정되는 때에만 신청할 수 있고, 신청하면 기존 여권은 쓸 수 없어요.
√ 준비물 : 여권 발급 신청서, 신분증, 분실신고서, 여권용 사진 1매, 긴급 여권 발급 사유서, 긴급성 증빙 서류(항공권 등), 수수료 53,000원
(여권 민원 센터에서 여권 발급 신청서 등 필요한 서류를 작성할 수 있고, 맞은편에 있는 포토부스에서 여권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 위치 : 제1여객터미널 3층 G 체크인카운터 근처, 제2여객터미널 2층 중앙 정부종합행정센터(2024년 8월 기준)
환승 시간 너무 긴데 공항에서 뭐 하지?
비행기를 갈아탈 땐 짧게는 1시간, 길게는 하루 이상을 공항에 있어야 해요. 이럴 때 가볼 만한 곳이 있어요.
공항 PC방
정식 이름은 '라이엇 아케이드', E-스포츠 관람, 증강현실(AR)-모바일게임, 포토존 등 다양한 놀거리가 있어요. 공항 이용객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 시간 : 오전 11시 ~ 오후 9시
√ 위치 : 제1여객터미널 3층 면세구역 서편
공항 호텔
정식 이름은 '다락휴', 대기 시간이 길다면 편하고 저렴하게 호텔을 이용해 보세요. 인기가 많아 예약은 필수예요.
√ 시간 : 오전 11시 ~ 오후 9시
√ 위치 : 제1여객터미널 교통센터 1층, 제2여객터미널 B1층
√ 비용 : 숙박 79,000원, 3시간 이용 시 24,200원
공항 샤워실
환승객 전용 샤워실과 일반 승객 샤워실이 따로 있어요.
√ 면세구역 : 제1터미널, 제2터미널 각각 2곳, 환승객만 무료로 이용
√ 일반구역
스파온에어 : 제1터미널 1층, 2시간 10,000원
다락휴 : 제2터미널 B1층, 샤워만 시간당 10,000원
알아두면 좋은 부가 서비스
외투 보관 서비스
우리나라와 반대 계절을 가진 나라에 갈 때 외투가 처치 곤란이죠. 외투를 보관해 주는 곳이 두 곳 있어요.
1) 한진택배
√ 위치 : 제1터미널 3층, B, N 체크인 카운터 부근
√ 시간 : 오전 7시 ~ 오후 10시
√ 요금 : 1일당 2,500원
2) 크린업에어
√ 위치 : 제1터미널 B1층 서편 끝
√ 시간 : 오전 8시 ~ 오후 7시(일 휴무) (겨율철에는 24시간 이용 가능)
√ 요금 : 3박 4일 10,000원(1일 추가당 2,500원)
로봇 배달 서비스
공항 안에서 로봇이 음식이나 음료를 배달해 주는 서비스가 있어요. 바로 '에어딜리'인데요. 탑승 게이트 좌석 등에 있는 '에어딜리' QR코드로 주문해 보세요. 로봇이 내가 있는 좌석 근처, 내가 지정한 게이트 입구로 갖다 줘요.
지금까지 공항 이용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